비가 한방울 두방울씩 떨어지던 지난 5월 19일, TNM의 벤처 전문 미디어 벤처스퀘어와 매경과 함께 한 '모바일 창업 코리아 2011 - 슈퍼스타M(이하 슈퍼스타M)'이 서울플라자 호텔에서 진행됐습니다. 
 
'슈퍼스타M'이 뭐냐구요? 국내 최초, 최대 모바일 스타 발굴 오디션이 바로 '슈퍼스타M' 이랍니다. 제대로 조명 받고 있지 못한 스타트업을 발굴하여 제대로 소개해주고, 이 과정에서 VC의 투자 기회를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 (스타트업의 잠재 소비자 층)의 이목을 끌게 되어 조금이나마 스타트업에게 힘을 실어 주는 것이지요. 
 

새벽같이 서둘러 준비했는데도... 평소 출근길보다 먼 길을 지하철 여행 끝에 시청역에 도착한 시간은 7시 40분! (7시 30분 집결이었는데 말이죠.)

헐레벌떡 뛰어들어갔더니 우리의 명MC 그만님께서 참가팀들과 최종 리허설 중... 마이크 앞의 그만님은 '오뜨 꾸뛰르' 맞춤옷처럼 하나도 낯설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이 익숙함은 본행사에서 여지없이 빛을 발했습니다. 

명MC 그만님


전직 방송쟁이로, 그리고 지극힌 개인적으로 오후 세션 진행을 맡은 아나운서보다 매끄러운 진행과 임기응변 능력이 돋보였다고 평가하고 싶은데요. 혹 방송작가 선후배에게 MC 섭외 부탁이 들어온다면 당연히!!! 명MC를 추천하겠습니다. (방송 떠난지 어언~ ;;)

연예인 뺨치는!(철썩;) 그만님의 진행으로 시작된 7개 참가팀의 오픈IR, 오전 세션이라 늦게 오는 사람이 많으면 어쩌나 하는 걱정은 기우가 되었고 준비된 자리는 눈 씻고 찾아봐야 겨우 빈자리 하나 찾을만큼 빼곡히 채워졌습니다.


많은 청중들 앞에서 발표하는 7개사 대표님들의 긴장된 모습에 모태모성, 엄마의 마음으로 오히려 제가 더 긴장하기도 했지만 본선 무대에 진출하신 일곱분 모두, 무대체질임을 확인하고 안도 했죠.


아, 리허설 두번에 일취월장하신 대표님들! 리허설을 여유있게 했으면 더 잘했을거란 생각을 잠시 하긴 했지만 역시 '마감'이라는 물리적 상황 앞에 쑥쑥~ 성장하는 인간의 본성을 확인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
 

Q&A 시간에는 심사위원들의 날카롭고 예리한 질문에 제가 오히려 심장이 쿵, 내려 앉아 안절부절하기도 했고요. 다 뼈와 살이 되는 조언과 충고들로 감사하며 겸허히 받아들이는 대표들의 배포에 다시 한번 큰 박수를! 어떤 트위터리안의 말처럼 한 팀, 한 팀 무대에 올라갈 때마다 나가수처럼 열기가 점점 더해갔습니다. 

"일곱분의 대표님들 정말 수고하셨고 자랑스러웠습니다."

슈퍼스타M 결과는요, <슈퍼스타M 나왔다!>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그리고 이번 행사에는 TNM 파트너분들도 함께 하셨는데요. 너무 정신 없고 경황이 없어 한분 한분 만나뵐 순 없었지만 트위터를 통해 파트너분들의 활약을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참석하셔서 자리 빛내주셔서 고맙습니다. ^^

Q&A 세션에 참여하신 칫솔님

버섯돌이님의 격려와 평가


그만님의 진행을 응원하는 꼬날님

슈퍼스타M을 축하하는 한영님



이렇게 슈퍼스타M에 도전하고 발표한 7팀 모두, 저에게는 슈퍼스타M이었는데요. 지금까지보다 앞으로의 활약이 더 기대됩니다. 그리고 그 과정을 지켜보는 것이 벤처스퀘어의 역할인 것 같구요. 

내년에는 좀 더 스케일을 키워 진행할 예정이니... 파트너 여러분, 내년에는 꼭 행사장에서 얼굴 뵈어요. (올해, 5만원 이상의 도시락이 제공됐다는 후문. ^^;)


Quiz. 
함께 행사를 주최한 매일경제에 슈퍼스타M 관련 기사가 참 많은데요. MC 보신 그만님도 사진 노출이 안됐는데 오피스의 누군가가 지원나왔다가 신문에 대문보다 조금 작은 손톱만하게 사진이 실리는 영광을!

source : http://www.mk.co.kr

자, 오피스의 누구일까요? 찾아보세요!!! 



덧. 
공식적인 스케치는 [스케치] 모바일 창업 코리아 2011 - 슈퍼스타M 에서 확인하실 수 있고요. TNM 공식블로그의 후기는 철저히 저(헤선), 개인적인 시각으로 쓰여진 후기랍니다. 현장의 라이브한 분위기를 느끼고 싶은 분들은 벤처스퀘어(@VentureSquare)트위터와 해시태그 #ssm #superstarm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1. Favicon of http://www.dakrink.pe.kr BlogIcon Rey
    2011.05.23 17:21

    아 마지막 사진에 라이언님이 보여요~~ :)

  2. Favicon of http://www.dakrink.pe.kr BlogIcon Rey
    2011.05.23 18:14

    가운데 있는분 아니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