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8일 목요일, TNM은 CJ와 함께하는 "블로거가 간다" 행사로 해찬들 논산 공장과 CJ프레시웨이, ㈜동부팜 농장에 방문했습니다.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 걱정이 많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따뜻한 햇살이 즐거운 나들이 길을 만들어 주었어요. ^^ 


논산으로 떠난 가을 나들이, 바로 시작해볼까요? 




출발!!! ^^




2시간여를 달려 도착한 해찬들 논산 공장 홍보관 입구입니다. 그리고, 홍보관 건너편에는 바로!!




장류를 전문으로 만드는 곳에 왔다는 사실을 새삼 알려주는 듯합니다. 뚜껑을 열어보고 싶은 호기심이 들긴 했지만 꾸욱 참았어요~ : )



먹거리를 만드는 곳인 만큼 방문객들은 이렇게 신발 위에 덧신을 씌워야만 견학을 할 수 있습니다.



홍보관의 모습입니다. 해찬들에서 만든 제품들과, 제품의 원료, 그리고 해찬들만의 특별한 기술에 대한 소개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식품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갖고 있고, 사전지식이 있는 사람이 아니면 단순히 보기만 해선 모르는 부분이 많죠. 미술관에 가면 큐레이터가 있듯이 해찬들 홍보관에도 이렇게 저희를 위해 상세한 안내를 해주시는 분이 게십니다.



"왜 우리 조상들은 장독대에 버선을 거꾸로 붙여놓았나" 에 대해서 친절히 설명해주시는 모습입니다. 장독대에 버선을 거꾸로 오려 붙이는 이유는 잡귀가 올라타지 못하도록 하려는 주술적인 이유와 함께 하얀 버선 모양이 어둠 속에서 빛을 반사해 잘 보이도록 하려는 조상들의 생활의 지혜라고 하네요. 실제로 효과도 있다고 하니 정말 지혜로운 조상님들이에요! ^^



된장의 원료가 되는 메주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는 블로거들의 모습입니다. 전통 방식으로 메주를 만드는 모습을 인형으로 재현을 해놓았는데, 해찬들에서는 비록 기계화되었지만, 전통 방식 그대로 메주를 만들고 있다고 합니다.





사진 왼쪽에 있는 창으로는 공장에서 고추장을 만들고 있는 모습을 직접 볼 수 있습니다. 공장이라고 하기엔 엄청 깔끔한 모습이었습니다. 심지어 안에서 일하시는 분들은 뉴스에서 본 반도체 만드는 곳의 연구원들이 입는 하얀 옷을 입고 있더라구요. 또 어떤 방은 정해진 사람 외에는 아무도 들어갈 수 없는 곳도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사람들의 입에 들어가는 먹거리를 만드는 곳인 만큼 당연한 거겠죠? 


공장의 다양한 모습들을 사진에 담고 싶었지만 아쉽게도 해찬들의 노하우가 담긴 곳인 만큼 사진 촬영을 할 수는 없었습니다.



견학 과정에서 둘러볼 수 없거나, 아니면 자세하게 보기 힘든 곳은 이렇게 사진으로 전시해놓았습니다. 중간중간 공정에 대한 정보도 붙어있어서 장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대해서 아주 자세하게 알 수 있었어요.



이곳은 해찬들의 고추장이 발효되고 있는 곳이에요. 그런데, 아래를 내려다보니.. 헉!! 




이렇게 바닥 밑에 공간이 있습니다. 무려 높이가 9미터가 넘는 높이라고 하네요. 유후~





이렇게 해찬들 장의 원료가 되는 콩과 고추, 그리고 발효에 쓰이는 짚들도 전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견학의 마지막 순서로 해찬들 쿠킹클래스가 있었습니다.



홍보관 안내, 공장 안내를 해주시고, 쿠킹클래스에서 소고기고추장 만드는 법까지 알려주신 해찬들 견학 담당자님. 너무 감사해요~ ^^



그리고 쿠킹클래스에서 배운 레시피대로 소고기고추장과 샐러드를 만드는 블로거 분들입니다. 소고기고추장을 만들어 밥을 비벼 먹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인지 다들 무척 열심히 하셨습니다. : )




빛의 속도로 조리중인 블로거 분들이에요~ ㅎㅎㅎ




된장과 식초 등을 이용해 만든 깔끔한 맛의 샐러드!!! 냠냠...



이렇게 다 완성이 된후 맛있는 식사를 함께 했습니다.



밥에 블로거들이 직접 만든 소고기 고추장과 준비된 나물을 얹고 비벼 먹었지요. 그야 말로 웰빙 점심식사. 한입, 두입 먹을수록 건강해지는 느낌이었습니다. 




식사 후에는 간단한 게임을 했어요. 해찬들의 네 가지 고추장 맛 알아맞추기!!




상품은 바로 파스타 세트! 두둥!!!




게임에 들어가기에 앞서 네 가지 고추장의 맛의 특징을 족집게과외로 알려주시고 계신 모습입니다. 



블로거분들 모두 적극적으로 게임에 참여 하셨습니다. 자, 누가누가 잘 맞출까요? ^^




준비한 오이와 당근이 다 떨어질 정도로 뜨거운 경쟁이 이어졌습니다. 방금 먹은 고추장이 어느 고추장일까, 엄청난 고민에 휩싸인 블로거들의 모습입니다~ ^^


고추장 맛을 구분하기란 쉽지는 않지만, 장의 색깔과 맛이 모두 오묘~하게 다르답니다. 자, 어느 분이 해찬들 '장금이'가 되셨을까요~? 



쨘! 하이디님이 우승하셨답니다!!

파스타 세트는 블로거 하이디 님의 품으로~~~




해찬들 논산 공장 견학은 이렇게 끝났습니다.

하지만 'CJ와 함께, 블로거가 간다' 는 아직 끝나지 않았어요~


해찬들 논산 공장 견학을 마치고 약 20여분 거리에 위치한 CJ프레시웨이의 협력 업체 ㈜동부팜 으로 출발했습니다.


 

to be continue....  ㅎㅎ


해찬들 공장 견학 프로그램 '자연미담 체험단'


해찬들 공장 견학은 모든 분들에게 열려있는 견학 프로그램입니다. 

바로 이곳에서 신청하세요~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