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태터앤미디어입니다.

최근 블로고스피어에서 태터앤미디어(TNM)에 대한 많은 글과 논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TNM이 주관한 블로그 마케팅에 대한 블로거들의 의견과 비판이 많았음을 잘 알고 있습니다. 블로거 여러분들의 소중한 의견에 감사드리며,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블로그 마케팅에 대한 TNM의 진행과정과 이후 계획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 태터앤미디어가 어떤 일을 하는 곳인지 궁금하시다면, '태터앤미디어에 대한 A-Z'(http://blog.tattermedia.com/116)를 먼저 읽어보세요.

1. TNM이 진행한 블로그마케팅은 이렇게 진행됩니다.

먼저 블로그 마케팅과 관련하여 TNM에서 아래와 같이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1) TNM은 블로그 마케팅 시작에 앞서 공식블로그를 개설하고, 5명에서 20명 정도의 체험단을 모집합니다.

2) 본격적인 체험단 활동에 들어가기 전 선정된 블로거들을 대상으로 제품 설명회를 진행했습니다. 제품 설명회에서는  블로거들에게 제품의 특징을 브리핑하고, 이에 대한 질의응답을 통해 사전 궁금증을 풀기도 합니다.

3) 그 뒤 제품에 대한 체험기와 활용 컨텐츠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해당 제품을 블로거들에게 지급하며, 블로거들이 작성한 컨텐츠를 공식 블로그에서 활용하기 위해 소정의 원고료 지급을 공지합니다.

4) TNM은 체험단에 참여한 블로거가 가능한 자기 블로그의 운영 주제에 맞게 체험기와 활용기 작성을 요청/관리하고, 최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할 수 있도록 해당기업의 담당자와 정보를 주고 받도록 연결 고리 역할을 수행합니다.

5) 이렇게 두 달 동안 체험단 활동이 끝나고 체험단에게 제품에 대한 설문조사와 체험 소감을 제출받습니다. 마지막으로 마케팅에 참여한 사람이 다시 한 번 한 자리에 모여 해당 제품의 개선점에 대해 해당기업 직원들과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갖는 것으로 블로그 마케팅은 종료됩니다.

2. TNM의 블로그마케팅 가이드라인과 향후 방안

TNM에서는 블로그마케팅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가이드라인을 가지고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1. 마케팅 참여여부는 블로거가 판단하고, 체험기에 대해 특별한 주제로 작성을 요청하지 않습니다.
2. 리뷰 작성시 블로그마케팅에 참여하고 있다는 내용을 공지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3. 타사 제품 비교를 통해 해당 제품을 의도적으로 부각시키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4. 본인이 직접 체험하지 않는 내용이나 추측으로 리뷰를 작성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5. 자신이 작성한 리뷰글에 올라온 독자들의 질문에 답변을 하도록 하고, 해결이 어려운 질문은 해당기업에 문의하여 해결방법을 알려주도록 하고 있습니다.
6. 부득이한 사정으로 인해 체험단 활동을 수행하지 못하게 될 경우에는 제품을 반납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마케팅을 진행했지만, 해당 컨텐츠가 기업의 지원을 받아 작성한 것임을 제대로 알리지 못한 점도 있습니다. 투명한 블로그 마케팅을 위해 블로그 마케팅에 참여 하고 있음을 알리는 문구를 게재토록 권고했으나, 참여 블로거에 따라 그 문구와 표기 위치가 다르고 첫 체험기에만 해당 사실을 적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에 더욱 투명하게 후원 사실을 알리라는 지적에 따라 앞으로 모든 글의 첫머리에 아래와 같은 문구를 적시, 해당 글의 기업 후원 사실을 알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은 0000의 블로그 체험단에 참여하여 ##를 제공받아 작성된 것입니다. 체험단 활동은 0월 ~ 0월까지 0개월 동안 진행됩니다.


앞으로 이같은 사실을 제대로 알리고 노력하고 있는지 지속적으로 감시와 관심을 가져 주십시오.

3. 블로그마케팅에 대한 TNM의 입장

블로그 마케팅은 기본적으로 기업의 홍보활동 중의 하나입니다. 저희가 고민하는 블로그 마케팅은 해당 기업이나 제품에 대한 우호적인 글을 쓰는 방식이 아닙니다. 해당 제품을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에게 정확한 제품 정보와 활용팁을 알려주는 경험 마케팅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제품을 사용해보고 제품의 특징, 장,단점, 개선점에 대한 의견은 리뷰글이라 하더라도 구매의향이 있는 분들에게는 좋은 정보가 될 것입니다.

몇몇 분들이 우려하는 것처럼 '제품이나 돈을 받기 때문에 좋은 내용만 쓴다'거나 '마치 직접 구매를 해서 리뷰를 하는 것'처럼 글을 쓴다면 해당 블로그에 대한 신뢰성에도 문제가 생길 것이며, 독자들에게도 외면을 받을것이라 생각합니다. 만약 기업의 입장만을 대변하여 마케팅이나 홍보활동이 진행된다면 블로그 마케팅 자체가 신뢰를 잃게 될 것입니다.

블로거들간에 블로그 마케팅이나 수익활동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TNM은 체험단 형식의 블로그 마케팅이 파트너들에게 새로운 체험기회와 수익모델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참여하는 블로거들이 자신의 양심에 반하여 글을 작성하지 않아야 하고, 반대로 기업에서도 블로거들이 자유롭게 체험기를 작성할 수 있도록 지원할 때, 블로그마케팅이 바른 방향으로 진행될 것입니다.

현재 TNM이 진행중인 블로그 마케팅의 진행방식에 대한 의견을 취합하여 앞으로도 TNM이 고쳐야할 부분이 있으면 계속해서 고쳐나갈 예정입니다. TNM의 활동에 대해 관심을 가져주시고 의견을 주신 모든 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2009년 2월 18일
태터앤미디어 드림

 

< 1 ... 269 270 271 272 273 274 275 276 277 ... 379 >